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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보육교사의 역할과 사회에 대한 윤리

by 꼬기꼬깃 2023.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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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보육 서비스 제공, 시대의 변화에 따라 보육에 대한 서비스는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다. 또한 여성의 취업 확대와 더불어 그 중요성이 증대해 왔다. 오늘날 보육 서비스는 보호기능과 함께 양육과 교육의 가능함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다. 가족구조와 기능이 변화하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는 추세에 비추어 앞으로 보육 서비스는 더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보육교사에 필요한 윤리,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은 여러 가지 점에서 시련에 처해 있다. 출산율의 저하로 인해 원아 수가 줄어들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공직자들과 학부모들이 어린이집을 바라보는 시각도 예전 같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육교사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은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과 윤리의식 고양을 추구하는 것이다. 중요한 전문직들은 윤리의식을 고양하기 위해 저마다 윤리강령을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강령의 정신에 따라 부도덕한 행위를 한 구성원들에 대해 자율적 제재를 가하고 있다. 보육교사를 위한 윤리강령을 만든다면 어떤 것들이 포함되어야 할까, 보육교사의 윤리 속에는 인간 존중의 원리에 따른 여러 가지 도덕 규칙, 원아들에 대한 평등한 대우 개인차 인정, 비밀의 보장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윤리적 원리와 규칙들은 반드시 준수되어야 하며, 이러한 원칙들과 규칙을 무시한 보육행위를 담은 윤리적 원리와 규칙들은 반드시 준수되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원칙들과 규칙을 무시한 보육행위는 당연히 사회적 비난을 받게 된다. 우리의 보육계열은 많은 윤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 보육교사에 의해 나타나는 부도덕한 행위들, 예컨대 어린이집에 널리 퍼져 있는 유아 편애 현상, 동료 교사들에 대해 험담하는 일, 복장과 외모를 등한시하는 행위, 부모를 당황하게 하는 방식으로 유아의 결점을 말하는 행위, 보육교사직을 비하하는 행위, 동료 교사가 부당하게 공격당할 때 그를 변호하지 않는 행위 등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부도덕한 행위들이 발견되고 있다. 이러한 행위들은 법령이 일일이 개입하여 처리할 수 없다. 결국 이러한 문제들은 수준 보육교사 윤리가 필요한 이유는 오늘날 사회상황에서 요구하는 보육교사의 역할에서 높은 윤리의식을 통하여 해결될 수 있다. 유아교육 기관은 과거로부터 축적된 지식 전달 및 습득과 사회집단에서의 올바른 구성원의 역할을 학습하며,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도와주는 도덕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필수조건이다. 인간에 대한 애정, 자존감을 느낄 수 있는 유아들이 교사들의 애정 어린 관심과 사랑을 받게 될 때 안정감과 자존감은 있으며, 유아들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이다. 신체적, 정신적 건강 어린이집에서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은 교사가 한시라도 몸을 움직이지 않고는 불가능할 정도이다. 신체적 전강 못지않게 중요한 요소는 교사의 정신적 건강이다. 우선 보육교사는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긍정적인 심성의 교사는 어린이집의 현실적인 조건들과 장애들을 극복하는 힘을 가질 수 있다. 관용, 보육교사는 어린이집에서 다양한 가정 배경의 유아들을 만나게 된다. 관용이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수용하고 인정하는 태도를 말한다. 교사는 일반적으로 중산 계층에 속한다. 교사 자신이 속한 계층의 문화와 유사한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은 잘 이루어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교사가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가지고 유아를 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문화의 차이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다양한 배경의 유아들을 수용하고 인정하는 문학적 관용의 태도가 필요하다. 성실하고 열성적인 태도, 모든 일을 수행하는 데 성실하고 열성적인 마음가짐이 중요하지만, 특히 보육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이다. 자신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교사의 성실성과 열성은 아이들에게 교육적으로 좋은 결과를 가져올 뿐 아니라 유아들에게 역할 모델로서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원만한 인간관계, 보육교사는 단순히 영유아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으며 생활해야 한다. 다른 사람과 웬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원만한 인간관계는 기술이라기보다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보육교사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 중에 중요한 요소는 교직 윤리이다. 교직 윤리는 교사가 교직 생활에서 지켜야 하는 실천의 규범이라 할 수 있다. 윤리는 올바르고 정당하고 공정한 가치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보육교사에게 강조되어야 할 자질 중의 하나이다. 보육교사의 윤리, 보육교사는 사회구성원 개인의 성장과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교육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이다. 따라서 교사에게는 반드시 지켜야 할 법률적 규칙이 있는가 하면 바람직한 교육활동을 위해 준수해야 할 윤리가 있다. 특히, 전문직을 구성하는 요건 중의 하나는 그 직업수행에 있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직업 윤리강령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교사는 인간의 성장과 육성에 관련된 특수한 활동을 하는 직업에 종사하며 그 활동은 전문직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사의 윤리는 다른 직업윤리보다 더욱 중요하며 그 영향력 또한 강력하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인간을 형성하는 일과 관계하는 교사의 직무는 정형화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다양하며 교사가 행사할 수 있는 자율성의 범위가 넓은 편이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 보육교사가 전문직으로서 사회적 인정받기 위해서 먼저 보육교사가 전문적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보육교사의 전문성은 일차적으로 보육교사를 양성하는 직전 교육기관인 대학과 보육교사 양성원에서 토대가 형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보육교사가 된 이후에도 자신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보육교사가 전문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교사로서 윤리를 실천하는 등 교사의 내적 노력도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사회적으로 중요하고 힘든 일을 하는 보육교사들에게 이에 상용하는 보수와 사회적 인정이 주어진다면, 보육교사들은 자긍심을 가지고 전문적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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